기록 ⁺₊

제주항공 무안공항 참사 보면서 SNS 여론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듦

by ₊⁺우산이끼⁺₊ 2026. 1. 9.
반응형

17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여객기 사고와 관련해 무안공항에 있었던 콘크리트 둔덕이 없었으면 승객이 모두 생존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는 뉴스를 봤다.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238751.html

 

“콘크리트 둔덕 없었으면, 제주항공 승객 전부 살 수 있었다”

179명이 숨진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에서 콘크리트 둔덕이 없었더라면 승객이 모두 생존했을 거란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조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둔덕이 없

www.hani.co.kr

요약하면, 슈퍼컴퓨터로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니 둔덕이 없었다면 여객기가 일정 거리를 활주하다가 멈췄을 것이기 때문에 큰 충격을 받지 않았을 것이므로 승객들이 무사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콘크리트가 아닌 다른 부러지기 쉬운 구조물이었다면 충돌하더라도 승객이 사망할 정도의 충격을 주지 않았을 것이다. 국토부도 무안공항 방위각시설이 안전 기준을 위반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국토부는 해당 참사 초기에 무안공항의 콘크리트 둔덕이 종단안전구역 밖에 있기 때문에 규정 위반이 아니라고 주장했었다.

 

이 뉴스가 나에게는 약간 충격적이었다. 왜냐하면 당시에 트위터(X)에서 제주항공 잘못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았기 때문이다. 다음은 그때 당시에 내가 봤던 의견들이다. 트위터뿐만 아니라 뉴스로 나온 내용들도 꽤 있다. 기억에 기반해서 쓰는 거라 표현이 일부 다를 수 있다.

  • 제주항공 기장 탓이다. 사고 당시 녹음본을 보면 회항해야 하는 걸 기장이 억지로 착륙했다.(경로를 재현하는 지도(?) 영상까지 있었음)
  • 제주항공의 기체 탓이다.(정확히 무슨 문제였다는 건지는 기억 안 남)
  • 호남혐오, 지방혐오한답시고 무안공항 탓하지 마라. 뭐만 하면 다 지방탓을 하고 있냐.(이건 개인의견이라기엔 사실이긴 함. 지역에 집중해서 왜 그런 곳에 있는 공항을 이용하냐고 욕하는 사람들이 많았음. 인천 공항이 무슨 대한민국 한가운데에 있는 줄 아나;)
  • 삼성1호-허베이 스피릿 호 원유 유출 사고가 삼성이라는 이름은 쏙 빠진 채 '태안 기름 유출 사고'로 알려진 것을 언급하며, 이 사건 역시 기업이 실수를 숨기기 위해 자신들의 이름이 들어가 있지 않은 무안공항 참사라 불리길 원할 것이므로 우린 제주항공 참사라고 불러야 한다.(기업한테 엿 먹으라는 게 아니고 기업이 책임을 회피하지 않게 해야 한다는 의미였음. 위 기사에서도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라고 함. 원래 여객기 사고는 누구 탓인지와는 별개로 공항보단 항공사 이름으로 명시하긴 함.)

 

뭐만 하면 지방 탓하는 건 정말 피곤하긴 하다. 한국인들 지방혐오, 그중에서도 특히 호남혐오가 너무 심하다. 그때도 이때다 싶어서 전라도 욕하는 사람이 너무 많았다. 솔직히 기장 탓이라는 의견, 제주항공 탓이라는 의견은 그냥 '그럴 수도 있나?'하고 크게 동조하지는 않았는데 오히려 신나서 전라도 욕하는 사람들 때문에 나도 모르게 무안공항 탓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싶더라;; 호남혐오랑 맞물려서 콘크리트 둔덕 때문에 일어난 사고라는 의견을 먹금하는 분위기가 있었다.

어쨌든 결국 이 사건은 무안공항의 구조물 탓이 맞았고 규정 위반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정부가 책임져야 할 사안인 듯하다. 아니 근데 무안공항 규정 위반했다고 해서 호남혐오하라는 건 아님. 그냥 구조물 탓이라고 하고 끝내면 되지 왜 거기서 지역 욕으로 넘어가냐고요.

 

그때 내가 별다른 의견을 내거나 리트윗을 하진 않았지만 관련해서 반응할 일이 있다면 정말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기사 찾다가 어이없는 거 봤는데 정부가 작년 12월에 무안공항 이름을 '김대중공항'으로 변경하자고 했다더라. 참사로 인해 무안공항이 부정적 이미지를 갖게 된 것을 쇄신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https://www.hani.co.kr/arti/area/honam/1235159.html

 

‘김대중공항’ 생기나…무안국제공항 명칭 변경 검토

정부가 무안국제공항을 김대중(1924∼2009) 전 대통령 이름을 딴 ‘김대중공항’으로 명칭을 변경하기로 검토하면서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위인 이름을 딴 공항이 생길지 관심을 받는다. 김용범

www.hani.co.kr

무안공항 건설 자체도 김대중 정부가 추진한 공약 중 하나였다고 한다. 이게 나름대로 정치적 의미가 있는 장소였다는 건 몰랐다.

원래 정치 얘기는 지양하는 게 좋지만... 결국 이 참사도 정치 싸움의 소재가 될 것 같다. 아니 근데 정치를 떠나서 아직 1년밖에 안 됐고 유가족들은 아직도 진상 규명해 달라고 시위 중인데 갑자기 이미지 쇄신한답시고 전 대통령 이름을 붙이겠다 그러는 건 좀 그렇지 않나?🫠

솔직히 내가 봤던 SNS 속 의견들이 설마 댓글 알바일까 했는데 뭔가 이 기사를 보고나니까 만들어진 여론이었던 거 아닐까 싶어서 머리가 띵하다. 이미 정치 문제에 극성인 계정들이 많으니까 조금만 자극해도 다수의 의견인 것처럼 알아서 퍼 나르지 않았을까. 물론 호남혐오, 지방혐오 하지 말라는 건 알바가 아니라 진심인 것 같음. 나도 진심임. 창피하게 호남혐오하면서 논점 흐리지 마라 한국인들아; 왜 이리 전라도를 못 잡아먹어서 안달이야. 근데 혹시 이것도 의도한 건가? 일부러 호남혐오 글 남겨서 무안공항 구조물 탓하는 사람들한테 반감 가지게 하는 거?

 

진짜 정신차리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