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

컴활1급 필기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 1~20 정리 -컴퓨터 일반

by ₊⁺우산이끼⁺₊ 2022.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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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활 관련글이 조회수가 높길래 정리했던 내용 공유합니다. 준비하는 분들 파이팅!

컴활 필기 합격 후기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2022.04.12 - [기록 ⁺₊] - 컴활 1급 필기 한 번에 합격! 독학하는 법 / 핵심 요약집 PDF (2022년 상시 시험)

 

컴활 1급 필기 한 번에 합격! 독학하는 법 / 핵심 요약집 PDF (2022년 상시 시험)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시험에 합격했습니다!🥳 따로 문제집 없이 노베이스로 독학해서 한 번에 붙었어요! 생각보다 안 풀어본 문제가 많아 불안해서 속이 안 좋았는데 편안~하네요.😄 실기

morris1861.tistory.com

이기적영진닷컴의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유튜브 강의 영상을 보고 공부했던 내용입니다.(2급도 해당됨)
객관식 문제은행 방식이라 간결하게 적은게 많아요.

1과목 컴퓨터 일반

01 운영체제(성능 평가 요소)

1. 신뢰도(Reliability):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게
2.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얼마나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지
3. 처리 능력(Throughput): 생산성. 일정 시간 동안 처리하는 일의 양.
4. 응답 시간(Turnaround Time): 짧아야 좋음. (턴어라운드 타임, 반환 시간)

02 바로가기 키(Shortcut key)

=단축키

*윈 = 윈도우 키

윈 + F1 : 도움말
F2 : 이름 바꾸기
F3 : 파일 탐색기에서 검색
F4 : 파일 탐색기에서 주소 표시줄 목록 표시
F5 : 새로고침
F6 : 요소 순환
F10 : 메뉴 모음
Alt + F4 : 활성 앱 종료
Alt + Tab : 앱 간 전환
Alt + Esc : 현재 실행 중인 앱을 순서대로 전환
Alt + Enter: 속성 창
Ctrl + Esc : 시작화면
Ctrl + Shift + Esc : 작업관리자
Shift + F10 : 바로가기 메뉴 표시
Shift + Delete : 파일 완전 삭제
윈 : 시작화면
윈 + Pause : 시스템 속성 대화 상자 표시
윈 + L : PC 잠그기, 계정 전환(Lock)
윈 + D : 바탕화면
윈 + T : 작업표시줄 앱 순환
윈 + R : 실행
윈 + E : 파일 탐색기 열기
Ctrl + F : 파일 또는 폴더 검색(Find)

03 휴지통

: 삭제된 자료들이 임시로 보관되는 장소

복원 가능 →자동으로 원래 위치로 복원됨.
각 드라이브마다 따로 설정 가능.
휴지통 내에서 실행 작업 불가.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는 경우(완전 삭제)
Shift + Delete
플로피 디스크, USB 메모리, DOS 모드(명령 프롬프트로 삭제), 네트워크 드라이브에서 삭제
휴지통 비우기
휴지통 속성에서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바로 제거] 선택
바로가기 메뉴에서 Shift 누른 채로 삭제
같은 이름의 항목을 복사/이동 작업으로 덮어쓴 경우

04 설정

· 사용자 계정

-관리자 계정
제어 권한이 많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설치.
모든 파일에 액세스 가능. 다른 사용자 계정 변경 가능

-표준 계정
설치된 프로그램 사용 가능.
컴퓨터 작동에 필요한 파일 삭제 불가.
다른 사용자나 보안에 영향을 주는 설정 변경 불가.

· 시스템 정보
[설정]-[시스템]-[정보] (단축키: 윈 + X, Y)

장치 사양 확인. (프로세서, RAM 등) →변경은 불가능
PC 이름 바꾸기
Windows 사양 확인.(버전, 정품 인증 등)

05 네트워크 명령어

실행(윈 + R)에 cmd 입력해서 명령 프롬프트 실행.
명령어는 대소문자 구분 없음.

ipconfig : IP주소 확인
ping : 네트워크 상태, 다른 컴퓨터의 네트워크 접속 여부(통신가능 여부)
tracert : 라우팅 경로를 추적(trace rout)
arp, netstat : 현재 자신에 컴퓨터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의 IP주소나 포트 정보 확인

*입력 예시

>ping 127.0.0.1 -t
ping 통계가 출력됨. C를 눌러서 멈춤.
*127.0.0.1은 루프백 주소. 자신의 컴퓨터를 의미함.

>tracert 인터넷 주소(www.~)
: 해당 주소로 가는 경로를 추적함.
데이터 왕복 속도 확인.
인터넷 속도가 느릴 때 어느 구간에서 정체되는지
특정 사이트가 열리지 않을 때 서버 문제인지 인터넷 문제인지.

06 문자 표현 코드

-BCD 코드(2진화 10진)
Zone 2비트, Digit 4비트 →6비트, 2의 6제곱 =64가지 문자
영어 대소문자 구분X

-ASCII 코드(미국 표준)
Zone 3비트, Digit 4비트 →7비트, 2의 7제곱 =128가지 문자
영어 대소문자 구분O
데이터 통신용 코드
*확장 ASCII 코드: 8비트, 2의 8제곱 =256가지 문자

-EBCDIC 코드(확장 2진화 10진)
Zone 4비트, Digit 4비트 →8비트, 2의 8제곱 =256가지 문자
범용 코드. 대형 컴퓨터에서 사용.
*Expand BCD

-해밍코드(Hamming Code)
2비트 에러 검출 및 1비트 에러 교정 가능

-유니코드(Unicode)
2바이트 코드(16비트) →2의 16제곱 =65,536가지 문자
세계 각 나라의 언어를 표현할 수 있는 국제 표준 코드
한글 조합, 완성, 옛글자 모두 표현 가능

07 제어장치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명령 해독기(Instruction Decoder): 수행해야 할 명령어를 해석해서 부호기로 전달.
번지 해독기(Address Decoder): 명령 레지스터(IR)에서 온 번지를 해석.
부호기(Encoder): 명령 해독기에서 전송된 명령어를 제어에 필요한 신호로 변환.
명령 레지스터(IR: Instruction Register):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기억.
번지 레지스터(MAR: Memory Address Register): 주소 기억.
기억 레지스터(MBR: Memory Buffer Register): 내용(자료) 기억.

08 연산장치

산술, 논리, 관계, 이동 연산 등

가산기(Adder): 2진수 덧셈. *감산기는 없음.
보수기(Complementer): 뺄셈을 위해 값을 보수로 변환.
누산기(ACCumulator): 중간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
데이터 레지스터(Data Register): 연산한 데이터를 기억.
프로그램 상태 워드(PSW: Program Status Word): 명령어 실행 중에 발생하는 CPU의 상태 정보 저장.

09 주기억장치

· ROM(Read Only Memory)
한 번 기록한 정보를 오직 읽기만 허용. 비휘발성 기억 장치.
수정이 필요 없는 기본 입출력 프로그램(BIOS), 글꼴 등의 펌웨어(Firmware)를 저장.

· RAM(Random Access Memory)
자유롭게 읽기 쓰기 가능. 휘발성(소멸성) 메모리.(전원 공급이 끊기면 기억이 사라짐)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저장. 주기억장치.
-SRAM(Static RAM): 정적인 램. 가격이 비쌈. 용량 작음. 속도 빠름. 캐시 메모리(Cashe)
-DRAM(Dynamic RAM): 재충전 시간 필요.

10 기타 기억 장치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휘발성. 속도가 빠른 CPU와 느린 주기억장치 사이.
고속의 버퍼 메모리. 주기억장치보다 소용량.
자주 쓰는 데이터 저장.
처리 속도 향상, 메모리 접근 시간 감소.

-버퍼 메모리(Buffer Memory)
읽거나 기록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기억.
두 장치 사이에서 주고받을 떄 임시로 저장.

-연관 메모리(Associative Memory)
내용의 일부를 이용해서 기억장치에 접근.
매핑 방식. 병렬 탐색 가능.
=CAM(Content Addressable Memory)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하드디스크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
기억 공간의 확대가 목적.(속도 향상 아님)
임의 접근이 가능한 자기 디스크를 많이 사용.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비휘발성.
MP3, 디지털 카메라, USB 등의 휴대용 기기.

11 USB(Universal Serial Bus) 포트

범용 직렬 버스 장치

허브(Hub) 사용 →최대 127개 주변기기 연결 가능.
빠른 속도로 데이터 전송.
핫 플러그인, 플러그 앤 플레이 지원.

USB 1.0: 1.5Mbps, 1.1: 12Mbps
USB 2.0: 480Mbps, 3.0: 5Gbps, 3.1: 10Gbps

포트 색: USB 2.0은 검정 또는 하양, USB 3.0은 파랑

12 저작권에 따른 소프트웨어 구분

상용소프트웨어(Commercial SW): 정식 대가를 내고 사용. 모든 기능 사용 가능.
공개 소프트웨어(Freeware): 개발자가 무료로 자유 사용 허용.
셰어웨어(Shareware): 정식 구매 유도를 위해 기능이나 사용기간 제한.
애드웨어(Adware): 광고 포함 무료.
데모버전(Demo Version): 정식 프로그램 기능 홍보.
트라이얼 버전(Trial Version): 체험판
알파 버전(Alpha Version): 회사 내에서 테스트. 베타 버전 만들기 전에.
베타 버전(Beta Version): 정식 출시 전에 일반인에게 공개해 테스트.
패치 프로그램(Patch Program): 이미 배포된 프로그램의 오류 수정이나 성능 향상.
번들 프로그램(Bundle Program): 구매했을 때 끼워주는.

13 웹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Java)
특정 컴퓨터 구조와 무관 →플랫폼이 독립적
가상 바이트 머신 코드 사용, 바이트 머신 코드를 생성.
원시 코드를 고쳐 쓰거나 재컴파일할 필요가 없음.
멀티스레드 지원.
추상화, 상속화, 다형성

*아래 3가지는 웹 서버에서 작동하는 스크립트 언어

-ASP(Active Server Page)
Windows 환경에서 동적 웹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스크립트 언어.
HTML 문서에 명령어 삽입. 서버측에서 실행.

-PHP(Professional Hypertext Preprocessor)
UNIX, Linux, Windows...

-JSP(Java Server Page)

14 IPv6 주소

: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의 고유한 주소

128비트 →16비트씩 8부분. 콜론(:)으로 구분. 16진수로 표기
선행되는 0은 생략 가능. 연속된 0은 ::으로 한 번만 생략 가능.
주소 수는 약 43억의 네제곱
주소 체계: 유니, 애니, 멀티캐스트
인증, 비밀성, 데이터 무결성 서비스 제공 →보안 문제 해결
IPv4와 호환성이 좋음.

*IPv4: 32비트 →8비트씩 4부분. 온점(.)으로 구분.

15 FTP(File Transfer Protocol)

파일 전송 규약

바이너리(Binary) 모드: 그림, 동영상, 실행 파일 전송
아스키(ASCII) 모드: 아스키모드의 텍스트 파일 전송
FTP 서버: 파일의 업로드/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FTP 클라이언트: 파일을 제공받는 컴퓨터
파일은 다운 받은 뒤에 실행!
Anonymous FTP 서버: 계정없이 FTP를 사용할 수 있는 서버.
-일반적으로 아이디는 Anonymous, 비밀번호는 자신의 이메일 주소.

16 그래픽 데이터 표현 방식

-비트맵(Bitmap) =래스터
점(Pixel, 화소)의 집합으로 표현
고해상도 표현에 적합. 파일 커짐.
계단 현상.
BMP, JPG, PCX, TIF, PNG, GIF 등

-벡터(Vector)
직선이나 곡선 이용.
WMF, AI, CDR 등

17 그래픽 용어

렌더링(Rendering): 3D 질감. 사실감 추가
디더링(Dithering): 표현할 수 없는 색을 다른색을 섞어서 표현하는 방법
인터레이싱(Interlacing): 이미지가 천천히 표시
모핑(Mophing): 사물의 형상을 다른 모습으로 서서히 변화. 영화 산업에서 많이 씀.
모델링(Modeling): 컴퓨터에서 3D로 표현하는 과정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계단 부분을 뭉개서 부드럽게 이어지게

18 네트워크 접속 장비

허브(Hub): 각 회선이 모이는 집선 장치. 회선을 통합적으로 관리.
라우터(Router): 최적의 경로를 찾아 통신망 연결.
브리지(Bridge): 독립된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LAN)을 연결하는 접속 장치.
리피터(Repeater): 장거리 전송을 위해 새로 재생. 출력 전압을 높임.
게이트웨이(Gateway): 다른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관문의 기능.

19 방화벽(Firewall)

보안 문제. 특정 네트워크 격리.
유해 정보 유입 차단을 위한 정책과 이를 지원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외부 → 내부 패킷 체크. 인증된 패킷만 통과.
역추적 기능 →외부 침입자 흔적 찾음.
내부 해킹은 막을 수 없음.

20 암호화 기법

-비밀키 암호화(대칭키, 단일키)
암호화, 복호화가 빠름.
파일 크기 작음. 간단한 알고리즘.
사용자가 많으면 관리할 키도 많아짐.
DES

-공개키 암호화(비대칭키, 이중키)
암호화는 공개키, 복호화는 비밀키
R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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