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

컴활 1급 필기 한 번에 합격! 독학하는 법 / 핵심 요약집 PDF (2022년 상시 시험)

by ₊⁺우산이끼⁺₊ 2022. 4. 12.
반응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시험에 합격했습니다!🥳 따로 문제집 없이 노베이스로 독학해서 한 번에 붙었어요!

생각보다 안 풀어본 문제가 많아 불안해서 속이 안 좋았는데 편안~하네요.😄
실기가 남았지만 유효기간이 2년인데 그 안에는 딸 수 있지 않을까요?ㅎ

공부할 때 인터넷에 올라온 컴활 합격 후기가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저도 제 나름대로 공부한 방법을 정리해봅니다.

 

우선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1과목: 컴퓨터 일반
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엑셀)
3과목: 데이터베이스 일반(액세스)

문제 수: 60문제(과목별 20문제씩)
시험 시간: 60분
시험 유형: 객관식(4지선다 문제 은행)

합격 기준: 평균 60점 이상, 모든 과목 40점 이상.

한 문제당 5점이니까 각 과목별로 적어도 8문제 이상은 맞춰야 하고, 전체적으로 36문제는 맞춰야 합니다.

원래 정기검정에는 새로운 문제가 나왔는데 2021년부터 상시검정만 하고 있더라고요. 상시검정은 이전에 나왔던 기출문제들이 나옵니다.

1급과 2급의 차이점은 3과목의 여부인데요. 솔직히 마이크로소프트 액세스는 기업에서도 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라 그렇게 쓸모가 있진 않다고 하네요. 특별히 가산점을 주는 기업에 취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이상 2급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공부를 시작한다면, 일단 시험을 먼저 신청합니다.
사람은 위기감을 느끼면 조금 더 똑똑해지거든요.

신청> https://license.korcham.net/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license.korcham.net

신청하려면 회원가입하셔야 하고, 본인 사진도 필요합니다.

 

공부는 12일 정도 했습니다.
따로 계획한 건 아니고 시험 일정 보고 제가 예약할 수 있는 시간 중에 적당한 날짜를 고른 겁니다. 일주일 뒤도 있었는데 전 제 집중력을 믿을 수가 없어서요.😂

처음엔 하루 2시간 정도 공부했고, 시험 4일 전부터는 하루 4시간씩 공부했습니다.

 

다음은 제가 공부한 방법이에요.

 

1. 핵심 요약집 다운로드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핵심 요약집이 여러 개 나옵니다. 다음은 제가 공부한 파일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_1급_필기_핵심요약집.pdf
1.29MB

말 그대로 요약집이라서 간단하게 적혀있어요. 다른 요약집도 봤는데 이게 보기 쉽게 정리가 잘 되어 있더라고요.

※파일은 제가 다운로드한 곳에서도 별 문제없는 것 같길래 공유했지만 문제 될 시 삭제하겠습니다.

 

2. 개념 강의 듣기

전 기초 지식이 없기 때문에 유튜브에 올라온 이기적영진닷컴 컴활 1급 강의를 들었습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6i7rGeEmTvogNUXx2nNOwi5AV1h2x3T5

 

이기적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최신문제집(2022)

 

www.youtube.com

재생목록을 보시면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와 'Point'강의가 있는데요.

일단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를 보면서 중요한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강사님이 직접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보여주셔서 이해도 더 잘 되고 기억하기 좋았어요.

 

Point 강의는 각자 상황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너무 집중이 안 돼서(ㅋㅋ) Point 강의는 1과목만 들었습니다. 1.5배속으로 들었는데도 너무 힘들더라고요. 그래도 핵심 요약집에 밑줄 쳐가며 열심히 들었습니다.ㅋㅋㅋ

필기할 땐 원노트를 사용했어요. 원래 쓰던 필기 어플이 있다면 그걸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쇄하기엔 양이 많아서 OneNote를 활용했습니다.(PC버전, 모바일버전 모두 있음)

확실히 1과목은 뭔가를 이해하기보단 통으로 암기해야 하는 내용이라 강의를 들은 게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아무래도 암기 과목은 다른 사람이 설명해주는 걸 한 번 들어놓는 게 기억하기 좋으니까요.
강사분이 외우는 팁을 알려주시는데 실제로 매우 도움이 됩니다.

앗! 신사처럼 응해라?! 앗, 숫기소대~

좀 웃겼던 게,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에서 VBA 구문은 ClearFormats만 알려줬는데 딱 그거 고르는 문제가 시험에 나오더라고요.ㅋㅋㅋ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는 꼭 보시길 바랍니다!

 

3. 기출문제 풀기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씨비티, 씨비티,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www.comcbt.com

실제 시험처럼 OMR 방식으로 풀었고 2020년부터 시작해서 2015년도 기출까지 풀었어요.

정기검정 문제만 있어서 계속 새로운 문제가 나올 텐데 풀다 보면 똑같은 문제도 종종 나옵니다.

 

액세스가 생소해서 어려울 거라 생각하실 수 있는데 엑셀이 훨씬 어렵습니다. 함수 문제는 이해 안 되거나 너무 복잡한 게 많아서 그냥 문제 답을 통으로 외웠어요. (문제 은행 방식이기 때문에 나왔던 문제가 또 나옴!)

 

그리고 중요한 건,

실제 시험에서는 객관식 문항 순서가 다르게 나옵니다!!

문제의 답만 외워가면 헷갈릴 수 있어요.

 

다 풀고 나면 파란색 글씨로 다른 유저들이 작성한 문제 해설이 나옵니다. 자신만의 암기법이나 이해하기 쉬운 설명이 많으니 꼼꼼히 읽어보세요!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암기법: EIDE(에이드)는 PATA(파스타)랑 같이 먹어야 맛있다. 어이없어서 기억에 남았는데😂 절대 틀릴 일 없죠?ㅋㅋ

 

4. 오답노트

연도별로 문제를 풀고 나면 오답노트를 꼭 쓰시길 바랍니다. 한 번 틀린 걸 또 틀릴 순 없죠.

거창하게 만드실 건 없고요. 전 틀린 문제를 해설까지 캡처해서 모았다가 나중에 따로 다시 풀어봤어요.(영역 캡처는 윈도우키+Shift+S) 이미지 말고 텍스트로도 복사 됩니다!(마우스로 드래그 됨)

정리할 때 과목별로 파일을 따로 만드시는 게 좋아요. 같은 년도에 출제된 문제라도 1과목은 1과목 파일에, 2과목은 2과목 파일에 정리하시는 게 보기 편합니다.

복사한 문제를 OneNote에 붙여넣어서 오답노트를 만들었습니다.

다시 풀었는데 헷갈리거나 또 틀린 문제는 체크해두었다가 시험 전에 훑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암호화 기법, 입력 마스크처럼 꼭 외워야겠다 싶은 것들은 따로 정리해뒀고요.

문제 해설을 읽는 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기출문제 더 풀기 vs 강의 2배속으로 한 번 더 듣기

기출문제 푸는 걸 추천합니다.

노베이스라서 강의가 도움이 되었지만, 이후에는 문제를 푸는 게 더 기억에 남더라고요.

 

6. 시험 전날… 수험표 준비!

공부하는 건 5번이 끝이고요. 마지막으로 중요한 거!

잊지 말고 수험표를 뽑아가시길 바랍니다!!! (모바일도 괜찮음)

시험 볼 때 수험표랑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신분증은 모바일 안 돼요!!!!)이제 모바일 신분증도 된다고 합니다...

 

공부법 요약:

1. 이기적 컴활 1급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 보기
2. 시간 있으면 Point 영상도 보기
3. 모의고사 풀어보고 오답노트 작성하면서 외우기

막상 요약하니까 되게 평범하네요.😅 공부가 다 그렇죠, 뭐.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컴활 필기 준비하시는 분들 파이팅!

 

실기시험 합격 후기: 컴활 1급 실기 합격 후기 - 무료 독학 방법/팁(2022년 상시 시험)

 

컴활 1급 실기 합격 후기 - 무료 독학 방법/팁(2022년 상시 시험)

지난번에 필기 시험 합격하고 좀 쉬다가 공부해서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시험을 봤습니다. 오늘 아침 10시에 결과가 나왔는데요. 필기 공부할 때처럼 따로 문제집을 사거나 유료 인강을 듣진

morris186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