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 ⁺₊

비만치료제 위고비, 젭바운드(마운자로) 비교 - 가격, 원리, 부작용 정리

by ₊⁺우산이끼⁺₊ 2025. 8. 31.
반응형

비만치료제이자 다이어트 약으로 화제가 된 위고비와 젭바운드(마운자로)에 대해 찾아봤습니다. 위고비는 원래도 좀 유명했던 것 같고요. 마운자로는 최근 새로 출시되면서 주목받고 있는 비만치료제라고 하네요.

약 먹고 살 빼면 부작용이 많다고 들었는데 꽤 잘 팔린다고 하더라고요. 임상시험을 했을 때 둘 다 살이 빠지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15kg 빠진대나. 저는 이런 거 다 사기라고 생각했는데 정말 효과가 있다길래 어떤 원리인지 궁금해서 정보를 조금 찾아봤습니다.

위고비
젭바운드

위고비 vs 젭바운드(마운자로)

*최근 올라온 한국 뉴스에서 비만 치료제를 마운자로라고 말하기도 하던데 마운자로는 당뇨 치료제로 들어오는 거고요. 같은 제조사의 비만 치료제 브랜드는 젭바운드입니다. 성분은 같은데 목적에 따라 브랜드만 다른 거래요.

*임상시험의 경우, 직접 비교하면서 이루어진 게 아닌 각각 따로 시험했던 것이기 때문에 저 결과만으로 어느 쪽 효과가 더 좋다고 단정하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마운자로는 위고비에 비해 부작용에 대해 많이 알려진 게 없었습니다.

*'확인되지 않은 부작용'은 커뮤니티 출처의 개인 경험담 기반으로 쓴 겁니다.

*가격은 약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명 위고비(Wegovy) 젭바운드(Zepbound) = 마운자로(Mounjaro)
제조사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 덴마크) 일라이 릴리(Eli Lilly, 미국)
성분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 티르제파타이드(tirzepatide)
원리 주 1회 GLP-1 수용체를 주사하여 식욕 감소, 섭취량 감소, 위배출 지연
*GLP-1 수용체: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분비 촉진, 혈당을 높이는 글루카곤을 억제하여 포만감을 높임.
주 1회 GIP + GLP-1 수용체를 주사하여 식욕 억제, 포만감 증가, 혈당 조절
*GLP-1 수용체: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분비 촉진, 혈당을 높이는 글루카곤을 억제하여 포만감을 높임.
*GIP: 인슐린 분비 촉진, 지방세포 분해, 항구토 작용(GLP-1의 부작용을 완화시킴)
효과 68주 동안 평균 14.9% 체중 감소(비당뇨) 72주 동안 평균 15~21% 체중 감소(비당뇨)
부작용 오심, 구토, 설사, 변비, 복통, 두근거림 등 둘 다 유사한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함. 용량을 증량할 때 두드러짐.
*경고: 설치류에서 갑상샘 C-세포 종양이 보고됨, 췌장염/담낭질환 위험 주의
치료 중단 시 체중이 다시 증가할 수 있음.(요요 현상)
- 설치류 실험 결과 위장관 질환(메스꺼움, 구토 등)이 위고비보다 덜하다고 알려짐.
확인되지 않은 부작용 유황(썩은 달걀) 냄새 트림, 잦은 트림
복부팽만(위배출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임)
탈모
우울증
위장 관련 부작용이 위고비보다 덜하다는 평가가 있음.
가격 가격 2.4mg 약 39만 원
*마운자로 출시로 인해 40% 정도 인하한다고 함.
2.5mg 약 29만 원

*위고비와 같은 제조사인 노보 노디스크에서 더 이전에 출시되었던 비만 치료제, 삭센다(Saxenda)가 갑상선에 악영향을 주는 것 같다는 커뮤니티 후기도 있었습니다. 삭센다의 성분은 리라글루티드이며 사용법이 위고비와 다릅니다.

 

위고비를 사용하던 유명 자산가 일론 머스크가 젭바운드로 갈아탔다는 이야기도 있더라고요. 그 사람이 그렇게 비만이었던가 싶기도 하고;

비만 치료제를 사용하더라도 식이조절과 운동 등을 병행해야 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건 그냥 제 개인 의견이지만 웬만하면 약은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여성분들 피임약이나 난임 치료를 위한 시험관 같은 것도 정말 다양하고 치명적인 부작용이 있는 거 아시죠. 호르몬 건드리는 약을 오랜 시간 사용해야 한다면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비만 치료가 아니라 단순 미용 목적의 체중감량을 위해 처방받으려는 사람들도 있다던데 그러지 마세요. 다이어트 약이 아니라 비만 '치료'제라고 생각하시길.

출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