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각화능력(BIS) 자격증 필기 1과목 경영정보 일반 내용 정리입니다. 시험 보기 전에 정리했던 겁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배포한 필기 수험가이드북과 모의문제를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경영정보 일반 출제기준 및 범위별 예상 문제 수
1과목 경영정보 일반 | 문제 수 | ||
---|---|---|---|
1. 경영정보 이해 | 기업의 부문별 활동 이해 | • 인적자원, 생산, 마케팅, 재무 등 일반적인 활동 | 2~3 |
2. 기업 내부정보 파악 | 회계ㆍ재무ㆍ인적자원 기본정보 |
• 회계정보 관련 용어 • 재무정보 관련 용어 • 인적자원정보 관련 용어 |
7~8 |
마케팅ㆍ영업 기본정보 | • 시장정보 관련 용어 • 고객정보 관련 용어 • 유통정보 관련 용어 • 매출정보 관련 용어 |
5 | |
공급관리 기본정보 | • 구매조달정보 관련 용어 • 생산정보 관련 용어 • 물류정보 관련 용어 |
4 | |
3. 기업 외부정보 활용 | 기업 외부정보 활용 | • 공공정보 | 1 |
환경분석
- PEST: Political, Economic, Socio-cultural, Technological(정치/정책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요소)
- STEEP: PEST + Ecological/Environment(생태학적/환경적 요소)
- PESTEL: PEST + Enviornment, Legal(환경적, 법적 요소)
- ETRIP: Economic, Trade, Raw material, Industry, Political(세계경제동향, 국제무역, 원자재수급, 산업지형, 정치지형)
- 3C: Comapny, Customer, Competitor(자사, 고객, 경쟁사)
- 4C: 3C + Channel(유통)
- 5 Forces: 대체재의 위협, 잠재적 진입자의 진입 위협, 기존 사업자 간 경쟁 강도, 공급자의 협상령, 구매자의 협상력
- 가치체계 분석: 적절성과 정합성 분석
- 7S: 전략, 구조, 시스템, 공유가치, 스타일, 구성원, 스킬
- 가치사슬 분석(value Chain): 기업이 경쟁우위나 열위에 있는 부분, 핵심역량 및 차별성을 갖는 영역 등을 파악
- VRIO 모형: Value, Rarity, Imitability, Organization(가치, 희소성, 모방가능성, 조직내재성)
회계
분개장 | 발생순서에 따라 거래 내용을 기록하는 장부 |
시산표 |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의 일치여부를 확인하는 일람표 |
정산표 | 분개 결과를 결산이 용이한 서식으로 정리 |
재무제표 | 결산보고서 - 회계원칙(GAAP)에 따라 보여주는 회계보고서 |
회계원칙(GAAP)
- 신뢰성: 공정
- 명료성: 간단명료
- 충분성
- 중요성: 오해를 줄 가능성이 없는 내용은 예외 처리 가능
- 발생주의: 수익과 비용은 발생 기간에 정당하게 배분
- 수익비용대응: 수익항목 관련 비용항목을 명확하게 분류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 =대차대조표. 일정 시점에서의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의 상태 보고서. 왼쪽에 자산, 오른쪽에 부채/자본. 자산=부채+자본 |
손익계산서 | 순이익 보고서. 기업의 수익 창출능력 파악. 비용: 매출원가, 판매지, 관리비, 영업외비용, 법인세비용 등 수익: 매출액, 영업외수익 등 |
현금흐름표 | 현금 유입과 유출내역. 재무건전성 평가 역할. 유량 개념 |
자본변동표 | 유상증자: 주식 수를 늘/줄일 때 추가로 돈을 내/받는 경우 무상증자: 주식 수를 늘/줄일 때 추가로 돈을 내/받지 않는 경우 보통주: 특별한 권리내용 없음 우선주: 배당이나 잔여재산 분배 시 보통주에 우선하는 권리가 정해진 주식 |
재무비율
안정성 비율 | 부채 의존도, 채무상환능력 측정 | 유동비율: 단기채무에 충당할 수 있는지. 당좌비율: 재고자산을 처분하지 않고 단기부채를 값을 수 있는지. 부채비율: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율 이자보상비율: 이자지급에 따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
수익성 비율 | 이익창출능력 분석 | 자기자본이익률(ROE): 순이익 / 자기자본 -듀퐁항등식 -총자산이익률(ROA) -매출액순이익률 -투자자본수익률(ROI) |
활동성 비율 | 자산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가 | 재고자산회전율 유형자산회전율 매출채권회전율 |
성장성 비율 | 성과가 전년도보다 얼마나 증가했는가 | 총자산증가율 자기자본증가율 매출액증가율 |
생산성 비율 | 성과효율 측정, 개별 생산요소의 기여도 평가 | 노동생산성 자본생산성 |
시장가치 비율 | 주식시장에서 어떻게 평가되는지 | 주당순이익(EPS) =당기순이익/발행총주식수 주가수익비율(PER) =주가/주당이익 주가순자산비율(PBR) =주가/주당장부가치 주가현금흐름비율(PCR) =주가/영업현금흐름 주가매출액비율(PSR) =주가/매출액 |
재고자산
- 상품: 판매 목적으로 구입
- 제품: 제조함
- 반제품: 제조과정 완성품. 저장/판매 가능
- 원재료: 재료
- 매입원가: 매입가액 + 부대비용(운임, 보험료 등)
- 판매단가: 매입원가가 다를 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격 결정
- 개별법: 매입가격별 수량과 판매가격별 수량을 개별적으로 식별/기록하여 결정
- 선입선출법: 먼저 매입한 상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가정
- 후입선출법: 최근 매입된 상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가정
- 평균법: 일정 기간의 매입합계액/매입수량
감가상각 회계처리
정액법(직선법) | 동일 금액으로 감가상각 |
정률법 | 일정 비율로 감가상각 |
생산량비례법 | 총생산량에 대한 매기 생산량 비례대로. 광물 채굴 등 |
연수합계법 | 기초 잔존 내용연수의 비례대로 |
옵션
옵션매수자 |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권리 매입. 자신에게 유리할 때 권리 행사 가능 |
옵션매도자 | 프리미엄을 받고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할 때 계약을 이행할 의무를 가짐 |
프리미엄 | =옵션가격. 매수자가 권리를 갖는 대가로 매도자에게 지급하는 금액 |
행사가격 | 사전에 기초자산에 대한 거래기준가격 |
기초자산 | 옵션계약에서 매수자가 매도자가 사고 팔기로 한 대상물. |
만기일 |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정해진 기간 |
옵션가치 | 내재가치 + 시간가치 |
내재가치 | 행사가격과 시장가격의 차이. 옵션을 행사할 때 옵션이 가지는 가치. |
내가격(ITM) | In the Money. 옵션 행사해서 즉각 이익을 봄 |
등가격(ATM) | At the Money. 현재 가격 = 행사가격 |
외가격(OTM) | Out of the Money. 옵션 행사하면 손해 |
시간가치 | 옵션매수자가 옵션가치 상승을 기대하고 옵션매도자에게 지불하고자 하는 가치 |
콜옵션 |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지정 날짜 혹은 그 이전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 |
풋옵션 |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지정 날짜 혹은 그 이전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 |
성과관리
목표관리(MBO, Management By Objectives) | 사업부/부서/개인별 목표를 기반으로 객관적 성과관리 실행 SMART 목표: Specific, Measurable, Attainable, Relevant, Time-bound) |
균형성과표(BSC, Balanced Sorecard) | 재무, 업무 프로세스, 고객, 학습과 성장 |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달성 기준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성과를 측정 MBO 체계에서 BSC의 영역별로 주요성공요인(CSF)을 도출한 후 각 CSF에 대해 세부적인 KPI를 설정 |
목표와 핵심결과(OKR, Objectives and Key Reaults) | 급변하는 환경과 고객 니즈에 적시적으로 대응. 목표 및 성과 기간의 유연성, 달성 기준의 확장 가능성, 성과 창출 지원을 위한 관리와 피드백 강화 |
임금 및 복리후생 제도
베이스업(base-up) | 물가나 업계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임금 기준 상향 |
승급 | 연공에 따라 임금 인상 |
승격 | 역할과 책임의 확장에 따른 임금 인상 |
성과급 | 개인 및 조직 성과에 따른 지급 |
법정 복리후생 | 4대보험, 유급휴가, 퇴직금 등 |
법정 외 복리후생 | 경제, 건강, 자기개발, 생활문화, 근무환경 등 |
카페테리아 복리후생 | 정해진 금액 내에서 개인이 원하는 프로그램 선택 |
종업원지원 프로그램(EAP) |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 고충 처리, 스트레스 관리, 웰니스, 가족 관계 등 |
판매 및 수익
투자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 | (수익 - 비용) / 비용 * 100(%) |
매출액 | 판매량 * 단가 |
순이익 | 수익 - 비용 |
매출원가 | 생산 판매를 위해 발생한는 모든 비용 |
제품/서비스 판매량 | 특정 기간 동안 판매한 제품/서비스의 단위 수. 지속적인 모니터링 |
판매지역 | |
가격 및 할인 정보 | 할인율 = (정상가격 - 할인가격) / 정상가격 * 100(%) 할인가격 = 정상가격 - (정상가격 * 할인율) 판매 프로모션 정보 |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 (매출 / 광고투자비용) * 100(%) 100보다 크면 광고 투자에 대한 수익이 발생한 것 |
고객
순수고객추천지수 (NPS, Net Promoter Score) |
고객이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지가 있는지 전체 추천자 비율 - 비판자 비율 |
고객생애가치 (LTV, Lifetime Value) |
한 명의 고객이 회사와의 장기적인 관계 동 제공할 예상 가치 회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고 유지하는 동안의 순이익 총합 |
고객유지율 (CRR, Customer Retention Rate) |
얼마나 많은 고객이 재방문하는지. 높을수록 충성도 향상에 성공함을 의미. 재방문한 고객 수 / 이전 기간의 총고객 수 |
고객성향 | 고객들의 행동, 선호도, 관심사 등을 파악하여 그룹화하고 분석한 정보 |
고객욕구 | 고객의 제품이나 서비스 선택 동기와 욕구를 이해하는 정보 설문조사, 인터뷰, 소셜 미디어 분석 등 |
구매패턴 | 고객 이탈 가능성 예측 및 예방 |
고객만족도 | 설문조사, 피드백 |
고객 행동 데이터 |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보이는 행동을 기술하거나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데이터의 집합 맞춤화된 마케팅 전략 구축, 효율적인 고객 관리 |
고객 세그먼트(segment) | 고객을 공통적인 특성에 따라 분류 |
영업을 통해 확인한 잠재고객 | 제품을 구입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된 고객의 수 |
마케팅에서 식별된 잠재고객 | 마케팅 활동을 통해 관심을 표현한 고객 |
잠재고객당 비용 | 마케팅 활동으로 확포한 잠재고객을 얻기 위해 투자한 비용 |
고객획득비용 | 총 마케팅 비용 / 신규 고객 수 |
월간 활성 사용자 (MAU, Monthly Active User) |
특정 서비스, 앱, 웹사이트를 한 달 동안 이용한 사용자 수 사용자 활동 수준 파악, 서비스의 인기도와 성장 추적 |
전자상거래(E-Commerce)
웹사이트 접속자 수 | 인기도, 관심도, 사용자 동향, 특정 황고 성과 등 파악 |
모바일 기기 접속자 수 | 모바일 마케팅 전략 |
자연검색량 | 특정 검색어가 검색 엔진에서 얼마나 많이 검색되는지 |
노출도(Impression) | 광고에 노출된 횟수 |
클릭률(CTR, Click-Through Rate) | 클릭 수 / 노출 수 |
특정 콘텐츠의 방문자 수 | 인기도, 관심사 파악 |
페이지 잔류시간 | 관심도와 참여도 파악, 디자인 효과 평가 |
콘텐츠 반응률(공유, 좋아요, 댓글 등) | 얼마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지 |
SNS 방문자 수 증가율 | 특정 플랫폼에서 방문자 수 변화. |
SNS 플랫폼별 투자수익률(ROI) | 각 플랫폼에서의 마케팅 투자 대비 수익률 |
다운로드 수(앱, 콘텐츠 상품 등) | 인기도와 수요 측정 |
팔로워 수 | 팔로워가 많을수록 높은 온라인 접근성과 홍보 가능성을 가짐. |
리드(Lead) | 잠재적 고객 또는 관심 사용자들의 정보(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관심사 등) 고객 프로파일 구축, 타깃 대상 파악,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 |
클릭당 비용(CPC, Cost per Click) | 총 비용 / 클릭 수 |
천 번 노출당 비용(CPM, Cost per Millennium) | 총 비용 / 노출 수 * 1000 |
인스톨당 비용(CPI, Cost per Install) | 총 비용 / 설치 수 |
액션당 비용(CPA, Cost per Action) | 총 비용 / 액션 수 *액션: 광고주의 목표 -이메일 구독, 회원가입, 구매 등 |
이탈률 | 사용자 경험과 페이지의 효과성 평가 |
전환률(CVR, Conversion rate) | 전환을 수행한 사용자 수 / 마케팅에 참여한 전체 사용자 수 * 100(%)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본 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지. *랜딩 페이지(landing page): 광고가 있는 페이지 *퍼널(funnel): 광고 노출 대비 실제 구매자 수가 적어 시각화할 때 깔대기 모양으로 보이는 것. |
고착도(Stickiness) | 얼마나 정서적으로 혹은 경제적으로 종속되어 있는지 지속적으로 이용, 다른 대안보다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경향 |
장바구니에 있는 제품 수 | 관심과 구매 의향 파악, 구매 전환율 증가를 위한 전략 수립 |
수요예측
평균절대오차(MAD, Mean Absolute Deviation) | (예측값 - 실제값)의 절댓값 평균 |
평균절대백분율오차(MAPE, Mean Absolute Percent Error) | 평균절대오차를 퍼센트로 나타냄 |
평균제곱오차(MSE, Mean Squared Error) | (평균절대오차^2) / (n-1) |
품질검사
생산 전 검사 | 샘플링 검사 - 투입되는 자원의 적합성 검사 |
생산 중 검사 | 공정관리 - 전환과정의 적합성 검사 |
생산 후 검사 | 샘플링 검사 - 고객에게 인도되기 전 최종적으로 실시하는 적합성 검사. 공정관리 형태 |
공급사슬 = 가치사슬(Value Chain)
물리적인 이동(physical movement) | 제품이 실질적으로 이동하는 것 |
현금흐름(flow of cash) | 제품이 실질적으로 이동하게 되면 대금을 치르면서 현금이 이동. 현금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이동 방향과 반대 |
정보의 교환(exchange of information) |
구매 관리 = 구매부서의 역할
- 제품 및 서비스 구매계획 수립 및 수행
- 공급자 식별 및 계약 협상
- 공급자 데이터베이스 유지관리
-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요구사항 이상의 제품 및 서비스 획득
- 공급업체 관리
- 공급업체 선택, 계약 협상, 파트너십 구축 - 중개자 역할
- 트래픽관리: 자재 또는 제품의 입/출하 선적을 감독하는 것
황소채찍효과
:공급사슬의 후방(역방향)에 위치하는 기업일수록 재고 변동 폭이 점점 증가하는 현상
- 재고는 공급사슬의 버퍼, 재무상태를 악화시킴
- 영향: 재고흐름속도에 병목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음 -> 실시간 재고 및 수요 알림으로 억제 가능
*자재가 공급사슬을 따라 더 빨리 이동할수록 재고유지비용 감소, 고객 주문 이행 속도 증가, 제품의 현금 전환 속도 증가
기본 경제적 주문량(EOQ, Economic Order Quantity) 모형
- 연간 재고유지관리 및 주문 비용의 합계를 최소화하는 고정 주문량을 결정하는 데 사용
- Q = 주문량, H = 단위당 유지비용, D = 연간 수요량, S = 주문비용
- 연간재고유지비용 = (Q/2)*H
- 연간주문비용 = (D/Q)*S
- 총비용 = 연간재고유지비용 + 연간주문비용
재고 모형
- 정량발주모형(Q-Model): 보유한 재고의 양이 재주문점에 도달하는 시점에 주문 = 재주문점 시스템
- 정기발주모형(P-Model): 정기적으로 주문이 이루어지는 경우에 사용. = 주기조사시스템.
*정기발주모형이 정량발주모형에 비해 안전재고가 많다.
영어 약자 정리
EPS = Earning per Share = 주당순이익 = 당기순이익/발행총주식수
PER = Price Earning Ratio = 주가수익비율 = 주가/주당이익
PBR = Price Book Value Ratio = 주가순자산비율 = 주가/주당장부가치
PCR = Price Cashflow Ratio = 주가현금흐름비율 = 주가/영업현금흐름
PSR = Price Selling Ratio = 주가매출액비율 = 주가/매출액
MBO = Management By Objectives = 목표관리
BSC = Balanced Sorecard = 균형성과표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성과지표
OKR = Objectives and Key Results = 목표와 핵심결과
EAP = Employee Assistance Program = 종업원지원 프로그램
ROI = Return On Investment = 투자수익률 = (수익 - 비용) / 비용 * 100(%)
ROAS = Return On Advertising Spend =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 = 매출 / 광고투자비용 * 100(%)
NPS = Net Promoter Score = 순수고객추천지수 = 전체 추천자 비율 - 비판자 비율
LTV = Lifetime Value = 고객생애가치 =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고 유지하는 동안의 순이익 총합
CRR = Customer Retention Rate = 고객유지율 = 재방문한 고객 수 / 이전 기간 총고객 수
MAU = Monthly Active User = 월간 활성 사용자 = 한 달 동안 이용한 사용자 수
CTR = Click-Through Rate = 클릭률 = 클릭 수 / 노출 수
CPC =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 총 비용 / 클릭 수
CPM = Cost per Millennium = 천 번 노출당 비용 = 총 비용 / 노출 수 * 1000
CPI = Cost per Install = 인스톨당 비용 = 총 비용 / 설치 수
CPA = Cost per Action = 액션당 비용 = 총 비용 / 액션 수
CVR = Conversion rate = 전환률 = 전환을 수행한 사용자 수 / 전체 사용자 수 * 100(%)
MAD = Mean Absolute Deviation = 평균절대오차 = (예측값 - 실제값)의 절댓값 평균
MAPE = Mean Absolute Percent = 평균절대백분율오차 = MAD를 퍼센트로 나타냄
MSE = Mean Squared Error = 평균제곱오차 = (MAD^2) / (n-1)
Q-Model = 정량발주모형
P-Model = 정기발주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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