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

신설 자격증 '경영정보시각화능력(BI Specialist)' 알아보기, 수험 가이드북 다운로드

by ₊⁺우산이끼⁺₊ 2024. 3. 18.
반응형

경영정보시각화능력이라는 국가기술자격증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메일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우리가 엑셀을 배우는 이유 중 하나가 데이터들을 더 빠르고 쉽게 다루어서 보고서를 만들기 위한 거잖아요. 경영정보시각화능력도 이와 비슷한 목적으로 나왔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소개 영상

'빅데이터 필수역량', '어느 직무에나 필요' 이렇게 홍보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1회 시험이라 쓸모가 증명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너무 호들갑 떠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아주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무슨 일을 해도 기획 단계는 반드시 거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게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고 다른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드는 거니까요.

실제로 찾아보시면 '데이터 분석'과 같은 직무가 있답니다. BI 프로그램을 다룰 것을 요구받았다는 글도 있더라고요.

대충 이런 느낌(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유튜브 캡쳐)

 

경영정보시각화능력 1회 필기 신청 방법

  • 응시 자격: 없음
  • 필기 시험 접수일: (1차)2024년 3월 18일 ~ 3월 24일, (2차)2024년 4월 17일 ~ 4월 23일
    신청: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https://license.korcham.net/)
    가격: 22,000원 + 인터넷 결제 수수료 1,200원 
  • 시험 일자: 2024년 5월 18일
    시험 방식: 객관식 4지택일형 60문항(과목당 20문항, 총 3과목)
    시험 시간: 60분
  • 발표 일자: 2024년 6월 18일
  • 합격기준: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과목당 40점 이상

정기 검정이라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발표가 한 달이나 걸려요!!

정기검정만 있기 때문에 1년에 2회 정도만 시행할 계획인 것 같습니다. 일단 올해엔 필기 두 번, 실기 한 번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필기는 총 3과목, 4지선다형 20문제씩 60문제입니다. 각 과목에서 40점 이상 맞아야 하고, 평균 60점이 넘어야 해요. 그러니까 각 과목당 8문제 이상, 총 36문제 이상 맞춰야 하는 겁니다. 이건 컴활이랑 똑같네요.

실기 시험은 BI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70분 동안 보는데요. 수험자가 파워BI와 태블로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제 예상으론, 아무래도 엑셀에 익숙한 분들이 많을 테니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프로그램인 파워BI를 선택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네요. 아직 둘 다 안 써봐서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실기 수험료는 45,000원 입니다. ㄷㄷ

 

기출문제도 없는데 필기를 어떻게 볼까 싶지만, 상공회의소에서 모의 문제와 가이드북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출제기준 및 필기 모의문제 다운로드: https://license.korcham.net/co/examguide.do?mm=28&cd=0108 페이지 맨 아래에 첨부파일 있습니다.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수험가이드북 다운로드: https://license.korcham.net/kor/etc/download.jsp?filename=%B0%E6%BF%B5%C1%A4%BA%B8%BD%C3%B0%A2%C8%AD%B4%C9%B7%C2%20%C7%CA%B1%E2%BC%F6%C7%E8%B0%A1%C0%CC%B5%E5%BA%CF.zip&cd=1

주의할 점은 수험가이드북에서만 출제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일종의 핵심 요약본이라 대부분은 여기서 나올 것 같긴 한데 없는 내용이 나올 수도 있다고 하네요. 벌써 필기 대비용 참고서가 나왔으니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의 문제를 한 번 풀어봤는데요.

1과목: 단순 암기
2과목: 암기, 약간의 이해 필요
3과목: 차트의 다양한 디자인과 분석 방법 이해 필요, 디자인이론 한 스푼

3과목은 그림이 많이 나오니까(ㅋㅋ) 좀 쉽겠다 싶었는데 세상엔 정말 수많은 인포그래픽이 있답니다?😇

 

개인적으론 컴활보다는 좀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 막 엑셀 문제처럼 계산하고 생각해야 하는 문제는 없는 것 같거든요. 문제가 전체적으로 직관적입니다. 이래놓고 실기가 엄청 어려운 건 아닐지... 신설이라서 어떨지 모르겠어요. 그래도 1회는 쉽게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가 있긴 하더라고요.

궁금해서 시험장정보조회로 다른 분들이 얼마나 신청하셨는지 찾아봤는데요. 솔직히 1회 시험이라 보는 사람이 없어서 민망하면 어떡하냐는 생각을 했는데 신청한 분들이 꽤 많아서 안심했습니다.😂 접수 첫날인데 청년 인구가 몰린 서울 지역에서는 벌써 600명 넘게 접수했습니다. 접수 인원이 금방 꽉 차겠네요.

국가기술자격증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한 번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