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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1과목 경영정보 일반 요약 정리

by ₊⁺우산이끼⁺₊ 2024.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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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각화능력(BIS) 자격증 필기 1과목 경영정보 일반 내용 정리입니다. 시험 보기 전에 정리했던 겁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배포한 필기 수험가이드북과 모의문제를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경영정보 일반 출제기준 및 범위별 예상 문제 수

1과목 경영정보 일반 문제 수
1. 경영정보 이해 기업의 부문별 활동 이해 • 인적자원, 생산, 마케팅, 재무 등 일반적인 활동 2~3
2. 기업 내부정보 파악 회계ㆍ재무ㆍ인적자원
기본정보
• 회계정보 관련 용어
• 재무정보 관련 용어
• 인적자원정보 관련 용어
7~8
마케팅ㆍ영업 기본정보 • 시장정보 관련 용어
• 고객정보 관련 용어
• 유통정보 관련 용어
• 매출정보 관련 용어
5
공급관리 기본정보 • 구매조달정보 관련 용어
• 생산정보 관련 용어
• 물류정보 관련 용어
4
3. 기업 외부정보 활용 기업 외부정보 활용 • 공공정보 1

 

환경분석

  • PEST: Political, Economic, Socio-cultural, Technological(정치/정책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요소)
  • STEEP: PEST + Ecological/Environment(생태학적/환경적 요소)
  • PESTEL: PEST + Enviornment, Legal(환경적, 법적 요소)
  • ETRIP: Economic, Trade, Raw material, Industry, Political(세계경제동향, 국제무역, 원자재수급, 산업지형, 정치지형)
  • 3C: Comapny, Customer, Competitor(자사, 고객, 경쟁사)
  • 4C: 3C + Channel(유통)
  • 5 Forces: 대체재의 위협, 잠재적 진입자의 진입 위협, 기존 사업자 간 경쟁 강도, 공급자의 협상령, 구매자의 협상력
  • 가치체계 분석: 적절성과 정합성 분석
  • 7S: 전략, 구조, 시스템, 공유가치, 스타일, 구성원, 스킬
  • 가치사슬 분석(value Chain): 기업이 경쟁우위나 열위에 있는 부분, 핵심역량 및 차별성을 갖는 영역 등을 파악
  • VRIO 모형: Value, Rarity, Imitability, Organization(가치, 희소성, 모방가능성, 조직내재성)

BCG매트릭스
SWOT 분석
IPA 모형
앤소프 매트릭스

회계

분개장 발생순서에 따라 거래 내용을 기록하는 장부
시산표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의 일치여부를 확인하는 일람표
정산표 분개 결과를 결산이 용이한 서식으로 정리
재무제표 결산보고서 - 회계원칙(GAAP) 따라 보여주는 회계보고서

회계원칙(GAAP)

  • 신뢰성: 공정
  • 명료성: 간단명료
  • 충분성
  • 중요성: 오해를 가능성이 없는 내용은 예외 처리 가능
  • 발생주의: 수익과 비용은 발생 기간에 정당하게 배분
  • 수익비용대응: 수익항목 관련 비용항목을 명확하게 분류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대차대조표. 일정 시점에서의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의 상태 보고서.
왼쪽에 자산, 오른쪽에 부채/자본. 자산=부채+자본
손익계산서 순이익 보고서. 기업의 수익 창출능력 파악.
비용: 매출원가, 판매지, 관리비, 영업외비용, 법인세비용
수익
: 매출액, 영업외수익
현금흐름표 현금 유입과 유출내역. 재무건전성 평가 역할. 유량 개념
자본변동표 유상증자: 주식 수를 /줄일 추가로 돈을 /받는 경우
무상증자
: 주식 수를 /줄일 추가로 돈을 /받지 않는 경우
보통주
: 특별한 권리내용 없음
우선주
: 배당이나 잔여재산 분배 보통주에 우선하는 권리가 정해진 주식

재무비율

안정성 비율 부채 의존도, 채무상환능력 측정 유동비율: 단기채무에 충당할 있는지.
당좌비율
: 재고자산을 처분하지 않고 단기부채를 값을 있는지.
부채비율
: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율
이자보상비율
: 이자지급에 따른 수익을 창출할 있는지
수익성 비율 이익창출능력 분석 자기자본이익률(ROE): 순이익 / 자기자본
-
듀퐁항등식
-총자산이익률(ROA)
-
매출액순이익률
-투자자본수익률(ROI)
활동성 비율 자산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가 재고자산회전율
유형자산회전율
매출채권회전율
성장성 비율 성과가 전년도보다 얼마나 증가했는가 총자산증가율
자기자본증가율

매출액증가율
생산성 비율 성과효율 측정, 개별 생산요소의 기여도 평가 노동생산성
자본생산성
시장가치 비율 주식시장에서 어떻게 평가되는지 주당순이익(EPS) =당기순이익/발행총주식수
주가수익비율(PER) =주가/주당이익
주가순자산비율(PBR) =주가/주당장부가치
주가현금흐름비율
(PCR) =주가/영업현금흐름
주가매출액비율(PSR) =주가/매출액

재고자산

  • 상품: 판매 목적으로 구입
  • 제품: 제조함
  • 반제품: 제조과정 완성품. 저장/판매 가능
  • 원재료: 재료
  • 매입원가: 매입가액 + 부대비용(운임, 보험료 )
  • 판매단가: 매입원가가 다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격 결정
  • 개별법: 매입가격별 수량과 판매가격별 수량을 개별적으로 식별/기록하여 결정
  • 선입선출법: 먼저 매입한 상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가정
  • 후입선출법: 최근 매입된 상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가정
  • 평균법: 일정 기간의 매입합계액/매입수량

감가상각 회계처리

정액법(직선법) 동일 금액으로 감가상각
정률법 일정 비율로 감가상각
생산량비례법 총생산량에 대한 매기 생산량 비례대로. 광물 채굴
연수합계법 기초 잔존 내용연수의 비례대로

옵션

옵션매수자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권리 매입. 자신에게 유리할 권리 행사 가능
옵션매도자 프리미엄을 받고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할 계약을 이행할 의무를 가짐
프리미엄 =옵션가격. 매수자가 권리를 갖는 대가로 매도자에게 지급하는 금액
행사가격 사전에 기초자산에 대한 거래기준가격
기초자산 옵션계약에서 매수자가 매도자가 사고 팔기로 대상물.
만기일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할 있게 정해진 기간
옵션가치 내재가치 + 시간가치
내재가치 행사가격과 시장가격의 차이. 옵션을 행사할 옵션이 가지는 가치.
내가격(ITM) In the Money. 옵션 행사해서 즉각 이익을
등가격(ATM) At the Money. 현재 가격 = 행사가격
외가격(OTM) Out of the Money. 옵션 행사하면 손해
시간가치 옵션매수자가 옵션가치 상승을 기대하고 옵션매도자에게 지불하고자 하는 가치
콜옵션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지정 날짜 혹은 이전에 매수 있는 권리
풋옵션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지정 날짜 혹은 이전에 매도 있는 권리

성과관리

목표관리(MBO, Management By Objectives) 사업부/부서/개인별 목표를 기반으로 객관적 성과관리 실행
SMART
목표: Specific, Measurable, Attainable, Relevant, Time-bound)
균형성과표(BSC, Balanced Sorecard) 재무, 업무 프로세스, 고객, 학습과 성장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달성 기준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성과를 측정
MBO 체계에서 BSC 영역별로 주요성공요인(CSF) 도출한 CSF 대해 세부적인 KPI 설정
목표와 핵심결과(OKR, Objectives and Key Reaults) 급변하는 환경과 고객 니즈에 적시적으로 대응.
목표 성과 기간의 유연성, 달성 기준의 확장 가능성, 성과 창출 지원을 위한 관리와 피드백 강화

임금 및 복리후생 제도

베이스업(base-up) 물가나 업계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임금 기준 상향
승급 연공에 따라 임금 인상
승격 역할과 책임의 확장에 따른 임금 인상
성과급 개인 조직 성과에 따른 지급
법정 복리후생 4대보험, 유급휴가, 퇴직금
법정 복리후생 경제, 건강, 자기개발, 생활문화, 근무환경
카페테리아 복리후생 정해진 금액 내에서 개인이 원하는 프로그램 선택
종업원지원 프로그램(EAP)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 고충 처리, 스트레스 관리, 웰니스, 가족 관계

판매 및 수익

투자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 (수익 - 비용) / 비용 * 100(%)
매출액 판매량 * 단가
순이익 수익 - 비용
매출원가 생산 판매를 위해 발생한는 모든 비용
제품/서비스 판매량 특정 기간 동안 판매한 제품/서비스의 단위 . 지속적인 모니터링
판매지역  
가격 할인 정보 할인율 = (정상가격 - 할인가격) / 정상가격 * 100(%)
할인가격 = 정상가격 - (정상가격 * 할인율)
판매 프로모션 정보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매출 / 광고투자비용) * 100(%)
100
보다 크면 광고 투자에 대한 수익이 발생한

고객

순수고객추천지수
(NPS, Net Promoter Score)
고객이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지가 있는지
전체 추천자 비율 - 비판자 비율
고객생애가치
(LTV, Lifetime Value)
명의 고객이 회사와의 장기적인 관계 제공할 예상 가치
회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고 유지하는 동안의 순이익 총합
고객유지율
(CRR, Customer Retention Rate)
얼마나 많은 고객이 재방문하는지. 높을수록 충성도 향상에 성공함을 의미.
재방문한 고객 / 이전 기간의 총고객
고객성향 고객들의 행동, 선호도, 관심사 등을 파악하여 그룹화하고 분석한 정보
고객욕구 고객의 제품이나 서비스 선택 동기와 욕구를 이해하는 정보
설문조사
, 인터뷰, 소셜 미디어 분석
구매패턴 고객 이탈 가능성 예측 예방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피드백
고객 행동 데이터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보이는 행동을 기술하거나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데이터의 집합
맞춤화된
마케팅 전략 구축, 효율적인 고객 관리
고객 세그먼트(segment) 고객을 공통적인 특성에 따라 분류
영업을 통해 확인한 잠재고객 제품을 구입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된 고객의
마케팅에서 식별된 잠재고객 마케팅 활동을 통해 관심을 표현한 고객
잠재고객당 비용 마케팅 활동으로 확포한 잠재고객을 얻기 위해 투자한 비용
고객획득비용 마케팅 비용 / 신규 고객
월간 활성 사용자
(MAU, Monthly Active User)
특정 서비스, , 웹사이트를 동안 이용한 사용자
사용자
활동 수준 파악, 서비스의 인기도와 성장 추적

전자상거래(E-Commerce)

웹사이트 접속자 인기도, 관심도, 사용자 동향, 특정 황고 성과 파악
모바일 기기 접속자 모바일 마케팅 전략
자연검색량 특정 검색어가 검색 엔진에서 얼마나 많이 검색되는지
노출도(Impression) 광고에 노출된 횟수
클릭률(CTR, Click-Through Rate) 클릭 / 노출
특정 콘텐츠의 방문자 인기, 관심사 파악
페이지 잔류시간 관심도와 참여도 파악, 디자인 효과 평가
콘텐츠 반응률(공유, 좋아요, 댓글 ) 얼마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지
SNS 방문자 증가율 특정 플랫폼에서 방문자 변화.
SNS 플랫폼별 투자수익률(ROI) 플랫폼에서의 마케팅 투자 대비 수익률
다운로드 (, 콘텐츠 상품 ) 인기도와 수요 측정
팔로워 팔로워 많을수록 높은 온라인 접근성과 홍보 가능성을 가짐.
리드(Lead) 잠재적 고객 또는 관심 사용자들의 정보(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관심사 )
고객
프로파일 구축, 타깃 대상 파악,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
클릭당 비용(CPC, Cost per Click) 비용 / 클릭
노출당 비용(CPM, Cost per Millennium) 비용 / 노출 * 1000
인스톨당 비용(CPI, Cost per Install) 비용 / 설치
액션당 비용(CPA, Cost per Action) 비용 / 액션
*액션: 광고주의 목표 -이메일 구독, 회원가입, 구매
이탈률 사용자 경험과 페이지의 효과성 평가
전환률(CVR, Conversion rate) 전환을 수행한 사용자 / 마케팅에 참여한 전체 사용자 * 100(%)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지.
*랜딩 페이지(landing page): 광고가 있는 페이지
*퍼널(funnel): 광고 노출 대비 실제 구매자 수가 적어 시각화할 깔대기 모양으로 보이는 .
고착도(Stickiness) 얼마나 정서적으로 혹은 경제적으로 종속되어 있는지
지속적으로
이용, 다른 대안보다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경향
장바구니에 있는 제품 관심과 구매 의향 파악, 구매 전환율 증가를 위한 전략 수립

수요예측

평균절대오차(MAD, Mean Absolute Deviation) (예측값 - 실제값) 절댓값 평균
평균절대백분율오차(MAPE, Mean Absolute Percent Error) 평균절대오차를 퍼센트로 나타냄
평균제곱오차(MSE, Mean Squared Error) (평균절대오차^2) / (n-1)

품질검사

생산 검사 샘플링 검사 - 투입되는 자원의 적합성 검사
생산 검사 공정관리 - 전환과정의 적합성 검사
생산 검사 샘플링 검사 - 고객에게 인도되기 최종적으로 실시하는 적합성 검사. 공정관리 형태

공급사슬 = 가치사슬(Value Chain)

물리적인 이동(physical movement) 제품이 실질적으로 이동하는
현금흐름(flow of cash) 제품이 실질적으로 이동하게 되면 대금을 치르면서 현금이 이동.
현금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이동 방향과 반대
정보의 교환(exchange of information)  

구매 관리 = 구매부서의 역할

  • 제품 서비스 구매계획 수립 수행
  • 공급자 식별 계약 협상
  • 공급자 데이터베이스 유지관리
  •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요구사항 이상의 제품 서비스 획득
  • 공급업체 관리
  • 공급업체 선택, 계약 협상, 파트너십 구축 - 중개자 역할
  • 트래픽관리: 자재 또는 제품의 /출하 선적을 감독하는

황소채찍효과

:공급사슬의 후방(역방향) 위치하는 기업일수록 재고 변동 폭이 점점 증가하는 현상

  • 재고는 공급사슬의 버퍼, 재무상태를 악화시킴
  • 영향: 재고흐름속도에 병목 현상을 발생시킬 있음 -> 실시간 재고 수요 알림으로 억제 가능

*자재가 공급사슬을 따라 빨리 이동할수록 재고유지비용 감소, 고객 주문 이행 속도 증가, 제품의 현금 전환 속도 증가

기본 경제적 주문량(EOQ, Economic Order Quantity) 모형

  • 연간 재고유지관리 주문 비용의 합계를 최소화하는 고정 주문량을 결정하는 사용
  • Q = 주문량, H = 단위당 유지비용, D = 연간 수요량, S = 주문비용
  • 연간재고유지비용 = (Q/2)*H
  • 연간주문비용 = (D/Q)*S
  • 총비용 = 연간재고유지비용 + 연간주문비용

재고 모형

  • 정량발주모형(Q-Model): 보유한 재고의 양이 재주문점에 도달하는 시점에 주문 = 재주문점 시스템
  • 정기발주모형(P-Model): 정기적으로 주문이 이루어지는 경우에 사용. = 주기조사시스템.

*정기발주모형이 정량발주모형에 비해 안전재고가 많다.

 

영어 약자 정리

EPS = Earning per Share = 주당순이익 = 당기순이익/발행총주식수

PER = Price Earning Ratio = 주가수익비율 = 주가/주당이익

PBR = Price Book Value Ratio = 주가순자산비율 = 주가/주당장부가치

PCR = Price Cashflow Ratio = 주가현금흐름비율 = 주가/영업현금흐름

PSR = Price Selling Ratio = 주가매출액비율 = 주가/매출액

MBO = Management By Objectives = 목표관리

BSC = Balanced Sorecard = 균형성과표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성과지표

OKR = Objectives and Key Results = 목표와 핵심결과

EAP = Employee Assistance Program = 종업원지원 프로그램

ROI = Return On Investment = 투자수익률 = (수익 - 비용) / 비용 * 100(%)

ROAS = Return On Advertising Spend =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 = 매출 / 광고투자비용 * 100(%)

NPS = Net Promoter Score = 순수고객추천지수 = 전체 추천자 비율 - 비판자 비율

LTV = Lifetime Value = 고객생애가치 =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고 유지하는 동안의 순이익 총합

CRR = Customer Retention Rate = 고객유지율 = 재방문한 고객 수 / 이전 기간 총고객 수

MAU = Monthly Active User = 월간 활성 사용자 = 한 달 동안 이용한 사용자 수

CTR = Click-Through Rate = 클릭률 = 클릭 수 / 노출 수

CPC =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 총 비용 / 클릭 수

CPM = Cost per Millennium = 천 번 노출당 비용 = 총 비용 / 노출 수 * 1000

CPI = Cost per Install = 인스톨당 비용 = 총 비용 / 설치 수

CPA = Cost per Action = 액션당 비용 = 총 비용 / 액션 수

CVR = Conversion rate = 전환률 = 전환을 수행한 사용자 수 / 전체 사용자 수 * 100(%)

MAD = Mean Absolute Deviation = 평균절대오차 = (예측값 - 실제값)의 절댓값 평균

MAPE = Mean Absolute Percent = 평균절대백분율오차 = MAD를 퍼센트로 나타냄

MSE = Mean Squared Error = 평균제곱오차 = (MAD^2) / (n-1)

Q-Model = 정량발주모형

P-Model = 정기발주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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